이상형과의 연애와 비즈니스에서의 성공,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 – 그레이트라이프, 매력 계발 및 라이프스타일 구축의 표준 – 연애, 연애 상담, 연애 컨설팅, 연애 학원, 연애 강의, 연애 책

 
 

 
 

 
 

이상형과의 연애와 비즈니스에서의 성공,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 – 그레이트라이프, 매력 계발 및 라이프스타일 구축의 표준 – 연애, 연애 상담, 연애 컨설팅, 연애 학원, 연애 강의, 연애 책

 
 

 
 

 
 

포퓰리즘 시대의 종말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는 한마디로 “포퓰리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쉽게 말해서, “관심이 돈이 되는 시대“, 즉, 경제 가치가 관심에 따라 매겨지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일례로, 현 시점 기준 세계 최고의 부자는 “일론 머스크”이다.

 
 

그는 미국 내에서도 잘 알려진 이른바 “관종“이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이슈가 된다.

 
 

때로는 “정신이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기도 한다.

 
 

 
 

“도널드 트럼프” 또한 비슷한 인물이다.

 
 

기존에 틀에 박힌 느낌의 정치인들에 싫증이 난 미국 국민들은 도널드 트럼프라는 희대의 인물을 대통령으로 만들었다.

 
 

그는 대통령이 된 이후에도 갖가지 기행을 일삼으며, 사람들을 놀라게 하거나 충격에 빠뜨렸다.

 
 

 
 

전세계 정점에 있는 사람들도 이러하니, 나머지는 말할 것도 없다.

 
 

유튜브를 보면, 너도나도 다 전문가들이다.

 
 

언제 어디서 나타났는지도 모를 사람이 인간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영역인 주식이나, 부동산에 대해 강의를 하는가 하면, 딱 보기에도 매력이 부족하고 그저 웃기기만 한 사람이 연애에 대해 가르치기도 한다.

 
 

 
 

나 또한 가끔 이와 관련한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라는 사람이 요즘 유명하던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러면 나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변질된 포퓰리즘입니다.”

 
 

 
 

이게 무슨 뜻인가 하면, 포퓰리즘(Populism)은 원래 좋은 뜻도, 나쁜 뜻도 아니다.

 
 

캠브리지 사전에 따르면, 포퓰리즘은 “보통 사람들의 요구와 바람을 대변하려는 정치 사상, 활동”으로 정의된다.

 
 

 
 

그런데 내가 왜 굳이 “변질된“이라는 표현을 붙였냐면, 말 그대로 시중에 전문가를 자칭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실제로 변질되었기(polluted) 때문이다.

 
 

 
 

가짜 전문가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뻔뻔하게 얼굴에 철판을 깔고, 대놓고 사람들을 속인다.

 
 

역사 속의 악명 높은 독재자들 중에도 그런 사람들이 셀수없이 많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곳과 멀지 않은 북한에도 그런 사람이 있다.

 
 

바로 북한의 통치자인 김정은이다.

 
 

 
 

북한의 김정은은 공식 행사에서 천진난만한 아이들로 하여금 춤과 노래를 부르게 하고, 대중들 앞에서 자신은 대의명분을 위해, 국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헌신하는 사람이며,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겠노라고 약속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 말을 수 있는가?

 
 

만약에 믿는다면 그건 덜떨어진 인간이라고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김정은은 이미 전세계 속에서 “공공의 적“으로 치부되기 때문에, 그 사람의 해로움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드물테지만, 유튜브 등에 있는 가짜 전문가들의 해로움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아직 잘 알지 못하는 듯 하다.

 
 


 
 

당신이 변질된 포퓰리즘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하는 말들의 ‘본질‘을 보면 알 수 있다.

 
 

 
 

변질된 포퓰리즘을 추구하는 사람들(관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최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바로 “사람들(대중들)의 관심”이다.

 
 

어떻게든 자극적인 이슈나 주제들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뻔하디 뻔한 말로 사람들에게 “당신은 이미 잘하고 있다”는 거짓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이러한 메시지를 끊임없이 끝없이 전달하는 이유는 “공감대”를 사기 위함이고, 공감대를 사기 위해 애를 쓰는 이유는 결국 자신의 인기를 드높여 돈이나 명예를 얻기 위함이다.

 
 

 
 

사실, 돈이나 명예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 자체에 대해서는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자연스러운 본능이고, 그 자체만으로는 가치중립적이라고 본다.

 
 

 
 

하지만 관종들이 가진 진짜 문제점은 “아무런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데, 너무 크고 광범위한 (위험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백만 유튜버나 천만 유튜버가 된다고 해서, 사람들을 젖과 꿀이 흐르는 엘도라도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

 
 

그렇게 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나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원래 “지위(status)“에는 진짜 지위가짜 지위가 있다.

 
 

역사를 보면, 아우구스투스처럼 황제가 되어도 이상하지 않을만한 능력과 수완, 인격을 가진 사람이 있는가 하면, 네로나 칼리굴라처럼 명목상 왕권을 물려받았지만 실제로는 일반 평민보다도 한참 못한 능력, 수완, 인격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전자는 진짜 지위이고, 후자는 가짜 지위이다.

 
 

 
 

나는 포퓰리즘을 추구하는 관종들을 볼 때, 그들을 코메디언을 보는 시각 그 이상 그 이하로도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종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연애, 인생, 비즈니스, 투자 등을 배우려고 한다.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투자의 역사를 조금이라도 공부해본 사람들은 2000년대 초반에 발생했던 “IT 버블 붕괴” 사건에 대해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사건은 실체가 없거나, 실제 가치에 비해 지나치게 고평가된 IT 기술주들이 한때 정점을 찍었다가 결국 엄청난 폭락을 겪게 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전세계 경제가 흔들렸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집과 직장을 잃었다.

 
 

 
 

그리고 지금, IT 버블 붕괴 때와 비슷한 움직임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아무런 사실이나 근거의 뒷받침 없이, 단지 관심이나 인기 만으로 현상을 평가하거나 판단하는 경향이 강하다.

 
 

 
 

혹자는 이러한 세태에 대해서 “이미 시대가 달라졌다“라고 생각하거나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관심, 인기가 필수인 시대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은 영원할 것이고, 말 그대로 시대가 달라졌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변화된 시대에 적응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을 겄이다.

 
 

아니, 부지기수로 많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겉으로 보면 시대는 완전히 달라졌고,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변하지 않는 본질이 아무리 시대가 달라져도 계속 되풀이된다는 사실을 믿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정답이라고 믿고 있는 것들이 한순간에 뒤바뀔 수 있는 큰 이변이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즉, “포퓰리즘 시대의 종말“이 올 것이다.

 
 

왜냐하면, 구체적 사실이나 근거가 뒷받침되지 않는 것들은 결코 오래 지속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는 폭락론자나 종말론자, 혹은 비관론자가 아니다.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면 혹자는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거냐, 당신이 시대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거 아니냐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앞서와 같은 이야기를 한 것은 나름대로 믿고 있는 사실과 근거들이 있고, 꾸준하게 징후들을 지켜봐왔기 때문에 하는 말들이다.

 
 


 
 

결국,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기timing)”라고 생각한다.

 
 

시기야말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같은 사람들의 삶은 물론, 자연까지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우리가 더 나은 연애, 비즈니스, 인생을 누리기 위해 시기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내가 하는 말들을 완전히 다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결론은 이것이다.

 
 

“변질된 포퓰리즘을 추구하는 관종들은 거르자.”

 
 

 
 

 
 


 

No.1 & Only.1,

소셜, 연애, 매력 계발, 라이프스타일 구축 전문 브랜드,

 

그레이트라이프,

매력 계발 및 라이프스타일 구축의 표준,

 

[웹사이트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Websites & Social Network Services)]

 

– 도서(책) 구입 : http://imfglc.co.kr

– 제품(DVD, 비즈니스 컨설팅 프로그램) 구입 : http://imf4.kr

– 서비스(강의, 워크숍, 부트캠프, 1:1 트레이닝 등) 신청 : http://glc7.kr

– 미디어(전자책, 영상 등) 구입 : http://media.imfglc.net

(소셜, 연애, 매력 계발, 라이프스타일 구축 분야 전세계 최고 수준의 고품질, 고품격 콘텐츠)

 

– 웹진 : http://glc7.org

(최신 상품 소개, 지식, 조언, 정보 등)

 

– 블로그 : http://blog.imfglc.net

(전문가 스토리, 칼럼 등)

 

– 커뮤니티(카페) : http://cafe.imfglc.net

(구독자/시청자/수강생 모임, 최신 정보 공유 등)

 

– 밴드 : http://band.imfglc.net

(폐쇄형 비공개 소셜 네트워크 – 링크가 유효하지 않다고 나올 경우, 아래 고객센터로 문의)

 

[고객 상담 센터(Customer Consulting Center)]

 

– 메신저 : imfglc (카카오톡) , bestpua (라인)

– 전화 : 010-4508-5067 (휴대전화 / 문자메시지 가능) , 02-538-1165 (일반전화)

– 이메일 : bestpua@imfglc.com

 

– 365일 24시간 도서, 제품, 서비스 구입/상담/신청/문의 환영 (도서, 제품 주문 시 당일 배송 및 2~3일 안에 빠른 수령 가능)

–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한 온, 오프라인 상담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 1:1 트레이닝, VVIP 컨설팅, 학교, 기업 등 외부 출강 문의 환영

– 기업, 언론 등 협력, 제휴, 광고 문의 환영

 

– 사생활이 보장되며 고품격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프라이빗 멤버십 커뮤니티 가입 신청 환영

– 소셜, 연애, 매력 계발, 라이프스타일 구축 분야 최신 정보를 다루는 고품격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 신청 환영

 

Greatlife,

Attraction & Lifestyle Standards,

 

Copyright IMF, All Rights Reserved.